밥알의 공부공간

ZB_PFM 14일차 GTM 셋팅/GTM 페이지 뷰 이벤트 추적/GTM 클릭 이벤트 추적/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본문

데이터 마케팅

ZB_PFM 14일차 GTM 셋팅/GTM 페이지 뷰 이벤트 추적/GTM 클릭 이벤트 추적/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찹쌀밥알 2025. 3. 23. 15:43

0321 수강목표:  Part 11. Chapter 08~12

 

Part 11. GA 고급 및 GTM 활용

Chapter 08 GTM 셋팅

# GTM(Google Tag Manager)의 장점

- GTM은 추적 코드를 통해 측정하고 싶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플랫폼

- 장점: 확장성, 접근성, 디버깅, 히스토리 관리

 

# GTM 내 명칭과 역할

시나리오: 유효한 조건일때,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곳으로 보낸다

즉, 온도가 35도가 되었을때, 에어컨을 켠다. -> 이벤트(에어컨 on)가 APP로 전송된다.

변수 트리거 태그 이벤트 태그유형
온도 온도가 35도 되었을때,  APP-에어컨 On 에어컨 On App

 

시나리오: 사용자가 구매 버튼(Click Class = Purchase)을 클릭했을 때, 구매 이벤트를 보낸다

변수 트리거 태그 이벤트 태그유형
Click Class Click Class
= Purchase 클릭 
GA4-Purchase Purchase GA4
Google Ads-Purchase Purchase Google Ads
Facebook-Purchase Purchase Facebook

 

# 예상 질문

1. GTM을 통하여 이벤트를 수집할 경우의 장점?

- 개발자 통하지 않고, 하나의 소스 코드 통하여 여러 광고 매체의 이벤트를 집계할 수 있는 셋팅을 진행할 수 있다.

2. GTM 변수 - 트리거 - 태그에 대한 개념을 설명

- 변수: 전송할 데이터 속성을 의미

- 트리거: 데이터를 언제 보낼 지에 대한 시점을 정의

- 태그: 변수, 트리거, 전송할 데이터 명칭을 모두 포함하여 전송할 데이터 주머니를 의미

 


Chapter 09 GTM 페이지 뷰 이벤트 추적

# GTM 내 명칭과 역할

시나리오: 사용자가 페이지를 조회했을 때, 페이지 뷰 이벤트를 보낸다

변수 트리거 태그 이벤트 태그유형
Page URL All Pages GA4-All Page Pageview GA4

 

# GTM의 장점

- GTM을 통하여 고객이 조회한 페이지뷰를 GA4로 보내는 것을 omnibug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Chapter 10 GTM 클릭 이벤트 추적

클릭 태그 생성
클릭 이벤트 발생

 


Chapter 11 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시나리오: 사용자가 스크롤을 n% 내릴 때, 스크롤 이벤트를 보낸다 -> GA4로 보낸다

변수 트리거 태그 이벤트 태그유형
Scroll Depth Threshold N% 스크롤을 내릴 시 GA4-Scroll Depth %Event Scroll event GA4

 

 

"해당 글은 제로베이스 취업 스쿨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