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skillshop ga4
- ga4 강의
- ga4 app data stream
- 강의 요약
- 컴활 1급 필기
- 컴활 1과목
- meta광고관리자
- 제로베이스직무부트캠프
- meta 광고 설정
- ga4 자격증
- 페이스북 광고 설정
- vib타겟마케팅
- 제로베이스퍼포먼스마케팅쪽집게스쿨
- Ga
- 케이스스터디
- ga4 자격증공부
- 미디어믹스 작성
- 컴활 1급 필기 개념요약
- meta 광고 세팅
- skillshop 강의
- GA4
- 컴활 1급 필기 개념 요약
- 인스타그램 광고 설정
- 미디어믹스 양식
- ga4 데이터 스트림 설정
- skillshop ga4 강의
- meta 광고 관리법
- 구글 애널리틱스
- 제로베이스내돈내산
- 미디어믹스 예시
- Today
- Total
밥알의 공부공간
ZB_PFM 14일차 GTM 셋팅/GTM 페이지 뷰 이벤트 추적/GTM 클릭 이벤트 추적/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본문
0321 수강목표: Part 11. Chapter 08~12
Part 11. GA 고급 및 GTM 활용
Chapter 08 GTM 셋팅
# GTM(Google Tag Manager)의 장점
- GTM은 추적 코드를 통해 측정하고 싶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플랫폼
- 장점: 확장성, 접근성, 디버깅, 히스토리 관리
# GTM 내 명칭과 역할
시나리오: 유효한 조건일때,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곳으로 보낸다
즉, 온도가 35도가 되었을때, 에어컨을 켠다. -> 이벤트(에어컨 on)가 APP로 전송된다.
변수 | 트리거 | 태그 | 이벤트 | 태그유형 |
온도 | 온도가 35도 되었을때, | APP-에어컨 On | 에어컨 On | App |
시나리오: 사용자가 구매 버튼(Click Class = Purchase)을 클릭했을 때, 구매 이벤트를 보낸다
변수 | 트리거 | 태그 | 이벤트 | 태그유형 |
Click Class | Click Class = Purchase 클릭 |
GA4-Purchase | Purchase | GA4 |
Google Ads-Purchase | Purchase | Google Ads | ||
Facebook-Purchase | Purchase |
# 예상 질문
1. GTM을 통하여 이벤트를 수집할 경우의 장점?
- 개발자 통하지 않고, 하나의 소스 코드 통하여 여러 광고 매체의 이벤트를 집계할 수 있는 셋팅을 진행할 수 있다.
2. GTM 변수 - 트리거 - 태그에 대한 개념을 설명
- 변수: 전송할 데이터 속성을 의미
- 트리거: 데이터를 언제 보낼 지에 대한 시점을 정의
- 태그: 변수, 트리거, 전송할 데이터 명칭을 모두 포함하여 전송할 데이터 주머니를 의미
Chapter 09 GTM 페이지 뷰 이벤트 추적
# GTM 내 명칭과 역할
시나리오: 사용자가 페이지를 조회했을 때, 페이지 뷰 이벤트를 보낸다
변수 | 트리거 | 태그 | 이벤트 | 태그유형 |
Page URL | All Pages | GA4-All Page | Pageview | GA4 |
# GTM의 장점
- GTM을 통하여 고객이 조회한 페이지뷰를 GA4로 보내는 것을 omnibug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Chapter 10 GTM 클릭 이벤트 추적


Chapter 11 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시나리오: 사용자가 스크롤을 n% 내릴 때, 스크롤 이벤트를 보낸다 -> GA4로 보낸다
변수 | 트리거 | 태그 | 이벤트 | 태그유형 |
Scroll Depth Threshold | N% 스크롤을 내릴 시 | GA4-Scroll Depth %Event | Scroll event | GA4 |


"해당 글은 제로베이스 취업 스쿨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데이터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ZB_PFM 케이스 스터디 3차시_마케팅 사례 분석 및 성과 개선안 (1) | 2025.03.28 |
---|---|
ZB_PFM 케이스 스터디 2차시_마케팅 사례 분석 및 성과 개선안 (1) | 2025.03.26 |
ZB_PFM 13일차(2) 세그먼트 구성 및 설명/고려-재방문자 대시보드구성/구매 및 ARPU 대시보드 구성 (0) | 2025.03.23 |
ZB_PFM 케이스 스터디 1차시_마케팅 사례 분석 및 성과 개선안 (1) | 2025.03.21 |
ZB_PFM 13일차(1) GA 기초용어/측정항목/측정기준/Omnibug/GTM 활용/이탈률 모니터링 대시보드 (0) | 2025.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