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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_PFM 13일차(2) 세그먼트 구성 및 설명/고려-재방문자 대시보드구성/구매 및 ARPU 대시보드 구성 본문

데이터 마케팅

ZB_PFM 13일차(2) 세그먼트 구성 및 설명/고려-재방문자 대시보드구성/구매 및 ARPU 대시보드 구성

찹쌀밥알 2025. 3. 23. 14:27

0320 수강목표: Part 11. Chapter 05~07

Part 11. GA 고급 및 GTM 활용

Chapter 05 세그먼트 구성 및 세그먼트 설명

# 세그먼트 구성

: 세그먼트란 유사한 사용자 특징을 공유하는 사용자 집단

: 검색광고로 경험은 갖고 있지만 구매하지 않은 유저 & 검색광고로 경험은 갖고 있고 구매한 유저

 

# 세그먼트 범위

: 세그먼트 조건을 구분짓는 기준 조건을 의미

- 사용자 범위

- 세션 범위


Chapter 06 고려-재방문자(Return users) 모니터링을 위한 대시보드 구성하기

# 핵심 개념

- 유입-고려-구매라는 여정으로 기획한 광고캠페인의 재방문자수 비율이 높을수록 유입자 대비 구매자 비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 고객이 구매의도를 가지고 있을수록 웹페이지 내에 상품에 대하여 더 알아보고 싶기 때문이다.

- 따라서 재방문자를 Key 지표로 설정 하였다.

날짜가 지날수록 재방문자수 비율이 높아지는지 유료/무료 캠페인으로 나누어 확인

 

- 재방문자의 정의? 이전에 first_visit이라는 이벤트를 갖고 있는 사용자


Chapter 07 구매-Paying users 및 ARPPU 모니터링을 위한 대시보드 구성하기

# 광고 캠페인 개요 중 구매 단계

- 유입부터 구매까지의 여정 중 구매 단계는 퍼널의 가장 마지막 단계에 해당

- 구매까지 전환을 개선 및 증대시키기 위해서 단순 구매라는 캠페인을 개선시키는 것 뿐 아니라 이탈률 모니터링을 통한 참여율 개선, 구매 고려 모니터링을 통한 재방문수 증가라는 지표가 개선되어야 광고 매출 볼륨을 높일 수 있다

 

# 구매 대시 보드 수건

- ARPU라는 지표를 통하여 소스/매체별 활성 사용자 당 평균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음

- 스크롤 이벤트 경험 유무에 따른 세그먼트 분석을 통하여 추후 랜딩 페이지 개선에 활용

**ARPU: 활성 유저 당 구매 금액 

# ARPU = 총 매출 / 활성유저

# 세션 당 조회수 = 페이지 뷰 조회 / 세션

 

 

 

 

 

"해당 글은 제로베이스 취업 스쿨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