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알의 공부공간

[Skillshop GA4] 1.1 Use Digital Analytics to Grow Your Business 본문

GA4

[Skillshop GA4] 1.1 Use Digital Analytics to Grow Your Business

찹쌀밥알 2024. 10. 18. 16:08

Skillshop Home Page > Google Analytics Certification

첫번째 강의 Start!

 

 


Use Digital Analytics to Grow Your Business

강의 목표

  • GA 정의
  • GA가 어떻게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 Google Analytics (GA) 데모 계정 생성

 

비즈니스 목표 분석

Digital analytics 은 웹사이트나 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Digital analytics 의 주요 목적은 특정 비즈니스 목표에 달성하는 그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가 필요하다:

  1. 어떤 비즈니스 목표에 집중하고 싶은 지 결정
  2. 고객의 각각의 행동에서 선택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metrics을 확인
  3. 성공을 위해 그 metrics은 어떤 값에 도달해야 하는지 결정

*metrics? ex. 웹사이트 이동, 구매 전환률, 앱 사용시간 등등..

아래 각각은 서로 다른 비즈니스 목표를 가지고 있다. Digital analytics가 어떻게 그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살펴보자.

 

1. Meryl - Generate Leads

Meryl은 반려견 훈련 사업을 하고 있고, 그녀의 사업 목표는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여 수익을 늘리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그녀는 웹사이트에서 유입되는 잠재 고객의 리드를 측정하고자 한다. 즉, 그들이 웹사이트에 도달하는 방법, interest form을 작성하는 사람(비즈니스에 관심있는 사람), 이러한 리드들은 얼마나 가치가 있는 지, 리드당 평균 비용 등을 측정하고자 한다.

*여기서 리드란? 잠재 고객

 

2. Jason - Increase Online Sales

Jason 은 웹사이트에서 스니커즈를 판매하고 있고, 그의 사업 목표는 가장 수익성이 높은 신발을 홍보하는 데 집중하여 수익을 늘리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그는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구매하는지, 어떤 스니커즈를 구매하는지, 어떤 판매가 가장 수익성이 높은지 보고 싶어한다.

 

3. Gabriela - Examine User Behavior 

Gabriela는 사진 편집 앱을 운영하고 있고, 그녀의 사업 목표는 고객이 해당 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해하고 "Pro" 수준 구독의 양을 늘리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해당 앱이 얼마나 많이 다운로드되는지, 사람들이 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몇 퍼센트가 Pro 구독에 비용을 지불하는지 보고 싶어한다.

 

4. Roberto - Increase Awareness 인지도 향상

Roberto 는 틈새 시장 프랜차이즈 팬(fan)을 위한 온라인 매거진을 운영한다. 지금까지 사용자는 사이트를 유기적으로 찾았으며, 그는 사이트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비슷한 생각을 가진 다른 팬들을 유치하고 싶어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참여도가 높은 사용자 수를 늘리고 사이트 내 광고를 사용자 관심사와 더 잘 맞추고 싶어한다.

 

 

Jason의 매장은 많은 스니커즈를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수익성이 가장 높은 스니커즈를 판매한다. 디지털 분석을 사용하면 매장에서 온라인 광고 캠페인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캠페인을 파악하고 마케팅 노력방안을 확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장은 특정 지역의 사람들이 특정 브랜드의 스니커즈를 더 많이 구매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지리적 판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구매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지역에서 추가 광고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분석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온라인 쇼핑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결제 프로세스의 특정 단계에서 멈췄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이트를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Access the Google Analytics demo account

이 과정에서는 두 개의 실제 사업체에서 얻은 실제 데이터가 있는 Google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사용한다. 이 모든 기능을 갖춘 Google Analytics 계정을 사용하여 새로운 개념을 연습한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zippy=%2C%EC%9D%B4-%EB%8F%84%EC%9B%80%EB%A7%90%EC%97%90%EC%84%9C%EB%8A%94-%EB%8B%A4%EC%9D%8C-%EB%82%B4%EC%9A%A9%EC%9D%84-%EB%8B%A4%EB%A3%B9%EB%8B%88%EB%8B%A4

 

데모 계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위 링크의 안내 사항에 따라 데모 계정에 access한다. 

 

이 강의에서는 두 가지 출처의 데이터를 사용한다.

1. Google Merchandise Store로, Google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다.

2. Android 및 iOS용 게임 앱인 Flood-It!으로, 이는 주어진 기회 내에서 게임 보드 전체를 한 색상으로 가득 채워야 하는 단순하면서도 흥미진진한 전략 퍼즐 게임이다.
이러한 속성에 액세스하면 보고서를 보고 각 속성의 데이터로 기본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이제 디지털 분석의 중요성을 이해했으니 다음 강의부터는 Google Analytics가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여 보고서로 처리하는지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