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알의 공부공간

[Skillshop GA4] 1.2 Learn How Google Analytics Handles Data 본문

GA4

[Skillshop GA4] 1.2 Learn How Google Analytics Handles Data

찹쌀밥알 2024. 10. 18. 23:53

 

 

이제 디지털 분석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Google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이 수업을 마치면 웹사이트와 앱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가 전송되는 방식을 설명할 수 있게 된다.

 

 

 

How Google Analytics collects and processes data

데이터가 Google Analytics로 유입되는 방식과 해당 데이터가 처리되어 통찰력 있는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식을 살펴본다.

 

Web

웹사이트를 GA에 연결하려면 사이트에 Tag를 추가해야 한다.

Tag란? 

- 사용자 행동이나 광고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추가되는 짧은 코드이다.

- 태그는 웹사이트 코드에 직접 추가하거나 Google 태그 관리자와 같은 태그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추가할 수 있다. 

웹사이트 구축 방식에 따라 태그를 지정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룬다.

 

GA 태그가 웹사이트에 추가되면, 태그는 기기 유형, 지리적 위치, 페이지 보기(page view), 양식(form) 제출 등 웹사이트나 앱의 다양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는 방식 등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고객이 웹사이트나 앱 콘텐츠에 접속하면, 이러한 상호작용이 GA에 이벤트로 전송된다. 많은 일반적인 상호작용은 GA에서 자동으로 이벤트로 수집된다.(자동 수집 이벤트)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을 처음 방문하면 GA는 이 액션을 first visit 또는 first open 이벤트로 기록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사이트를 나가기 위해 아웃바운드 링크를 클릭하면, GA는 이를 아웃바운드 링크 클릭 이벤트로 기록한다. 

*아웃바운드 링크? 우리 웹사이트에서 외부 웹사이트를 연결하는 것

이벤트가 수집되면 처리된 후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로 변환된다. 그런 다음 이 데이터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Google merchandise store의 경우, 분석을 통해 가정용품 판매 페이지와 의류 판매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수를 비교할 수 있다. 또는 확인 페이지에서 구매 여부를 추척하여 Android doll과 같은 항목을 구매한 사용자 수를 보여줄 수도 있다. 

 

App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Firebase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앱에 추가해야 한다. 나중에 SDK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본다. 

 

Flood-It! 앱의 경우, Firebase SDK는 웹사이트용 Google Tag와 유사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송한다. 이 데이터는 게임 앱에서 특정 수준에 도달한 사용자 수를 보여주는 보고서로 처리되거나 앱에서 구매한 사용자 수와 해당 구매 내역을 알려줄 수 있다.

 

또한 특정 비즈니스에 독특하고 중요한 내용을 포착하기 위해 맞춤 이벤트(custom event)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뉴스레터에 가입하거나 구매하거나, 게임 앱에서 새로운 레벨에 도달할 때 이벤트를 기록할 수 있다. 

 

Analytics가 데이터를 처리한 후에는 변경할 수 없다. 따라서 구성을 설정할 때 나중에 분석하고 싶을 수도 있는 데이터를 제외하면 안된다. 


Review

  1. GA로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먼저 웹사이트나 앱을 애널리틱스에 연결한다.
  2. 웹의 경우, 웹사이트에 태그를 구현한다.
  3. 앱의 경우, Firebase SDK를 사용한다.

이러한 단계는 다음 수업에서 설명한다. 

 

 

 

 

Analytics는 사용자와 웹 또는 앱의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수집하여 저장한다.

이벤트는 page view, button click, user actions, system events와 같이 웹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일에 대한 인사이트(통찰력)을 제공한다.

Analytics는 데이터를 이벤트로 수집하여 앱 및 웹 데이터를 보고서라는 공통언어로 결합한다.

웹 또는 앱과의 많은 기본 상호작용은 GA에서 이벤트로 자동 수집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처음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속성은 이 동작을 first visit event로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