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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알의 공부공간
1.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본문
유튜브 오픈소스마케팅의 GA4 강의로 학습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LXkEVxw3l4&list=PLRrkVu2PYLQhRN7f4YvsAcyEDatyYpt25
1.1 구글 애널리틱스4란?
GA4란?
- 사용자의 행동을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
- 데이터의 추세를 통해서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도구.
GA4의 특징?
-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 모델을 가짐
-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웹과 모바일을 통합해서 사용 가능
- 수집된 raw data를 그대로 보여주기 보다는 머신러닝을 통해서 데이터를 모델링을 하고,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식임.
- 구글에서 만든 마케팅 플랫폼 도구나 구글 클라우드에 있는 서비스들과도 연동이 잘되는 장점을 가짐.
GA4의 단점
- update가 너무 잦다. UI, 기능 등등이 자주 update가 되고 있다. 아직 발전 중임.
- Google bigquery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조금 높음.
GA4의 활용 목적
- 디지털 마케팅을 많은 매체에서 하고 있지만, 어떤 매체가 효과적이고, 어떤 매체에서 들어온 사용자가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전환을 일으키는지에 대한 추세를 알기 위해
-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어떤 행동들을 주로 많이 하는지, 어떤 기능을 잘 활용하는지 등등
GA4가 사용 가능한 곳
- 기본적으로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
- 지원하고 있는 언어?
웹에서는 자바 스크립트,
IOS 앱에서는 OBJECTIVE-C, SWIFT 언어를 공식적으로 지원함.
Andriod 앱에서는 Kotlin, Java 지원
Measurement Protocol
- HTTP API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서버에서 직접 전송할 수 있음
-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경우에는 SDK나 script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그 외에 직접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는 경우가 있음. 우리가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자체에서 일어나는 행동이 아니라, 바깥에서 일어나는 행동이라던지, 그외의 기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행동들..
- [ex] 구독 서비스의 자동 결제의 경우, 처음에만 카드 등록을 하면, 그 다음달 부터 알아서 결제가 됨. 이럴 때는 우리 서버에서 직접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해주게 됨.
1.2 구글 애널리틱스4의 데이터 수집, 처리, 보고 구조 이해하기
GA4 데이터 전송 구조
수집
- 웹사이트의 경우 gtag.js라고 하는 자바 코드를 실행시켜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쓸 수 있도록 함
- 앱의 경우, Firebase SDK를 설치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쓸 수 있도록 함
- 웹이나 앱에서 받아온 데이터를 Measurement Prorocol이라는 전송 방식을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하게 됨.
처리, 보고
- 전송되는 데이터들이 처리하는 과정을 거쳐서 보고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제가 된다. 이러한 데이터를 GA4 화면에서 볼 수 있고, Data API라는 도구를 통해서도 따로 코드를 뽑아볼 수 있게 됨.
구성
- 데이터가 처리될 때, 필터링이나, 권한 같은 정보를 설정할 수 있게 된다. GA4 웹사이트에서도 설정할 수 있지만, Admin API를 통해 직접 코드를 전송해서 설정할 수 있다.
- 이렇게 구성된 데이터들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
데이터 수집 과정
1) GA4가 설치된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gtag라는 자바 스크립트 파일을 받아오게 됨.
2) 우리의 GA4로 구성을 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속성의 GA4가 있음. GA4마다 id가 별도로 존재함.)
3) 사용자가 특정한 행동을 했을때, 그 행동을 이벤트화해서 수집함. 여기서 이벤트는 사용자의 행동으로 이해.
4) 이렇게 수집된 이벤트 정보가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로 전달됨.
1) gtag 로드 -> 2) GA4 구성
- 첫번째 코드가 gtag를 로드하는 코드임.
- 두번째 script 코드가 GA4를 구성하는 것. 이때 G-xxxxxxxx가 특정 id를 가진 GA4 라는 뜻
3) view_article 이벤트 실행 -> 4) GA 서버로 데이터 전송
- event인데, view_article이라는 event이다.
여기에는 보고 있는 article의 id와 title의 정보가 들어가있다. 이를 통해 사람이 어떤 글(article)을 봤는지 확인할 수 있음. - 이 이벤트가 실행이 되면, GA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하게 됨.
4) Measurement Protocol -> GA 서버
- Measurement Protocol 형태로 데이터가 전송된다.
- 위와 같은 정보들이 서버로 전송된다. (GA의 측정ID, Chrome인지 Safari인지 Browser 정보, Client ID 등등,,)
데이터 구성 및 처리
구성
- GA4 속성을 구성해야함.
사용자 관리, 데이터 수집 및 보관 관리, 데이터 스트림 관리, 전환 이벤트를 뭐로 설정할 건지, 맞춤 측정기준이나 맞춤 측정항목 관리, google Ads등과의 연결 관리 등등...
데이터 보고
1.3 100% 완벽한 데이터 수집이 어려운 이유
GA4 데이터 전송구조
- 구글 태그 서버에서 gtag 스크립트 파일을 로딩을 해야함.
- 웹사이트에서는 gtag를 로딩하기 위해서 구글 태그 서버한테 요청을 하게 됨.
- 요청받은 구글 태그 서버는 스크립트 파일을 전달해줌
1) 통신 문제
- 클라이언트의 브라우저나 앱의 와이파이나 통신이 불안정할 경우, 스크립트를 완벽하게 로딩을 못함. -> 구글 애널리틱스 실행이 불가능하게 됨
2) 브라우저에서 외부 스크립트 요청 차단
- 이러한 경우는 사용자들이 직접 설정을 한 경우임.
- 브라우저 자체에서 요청을 차단하기 때문에 GA4 실행 불가
3) 스크립트 에러
- 코드 자체에 에러가 발생
- GA 서버로 전달이 불가능
4) 광고, 트래커 차단
- 사용자가 광고 차단,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외부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실행되고 있으면, GA도 차단됨.
- 브라우저 자체에서 스크립트, 광고를 차단하는 브라우저도 있음. brave 같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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