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skillshop ga4
- GA4
- Data Stream
- 마케팅
- ga4 자격증 강의
- 강의 요약
- 컴활 1과목
- 구글 애널리틱스
- ga4 데이터 스트림 설정
- ga4 자격증공부
- 컴활 1급 필기 개념 요약
- ga4 설치
- SKILL
- 컴활 1급 필기
- 구글 애널리틱스4
- skillshop ga4 강의
- ga4 app data stream
- Ga
- ga4 계정설정
- 컴퓨터활용능력
- 컴활
- 컴활 1급 필기 개념요약
- use digital analytics to grow your business
- ga4 자격증
- 구글 애널리틱스4 계정 및 설치
- ga4 속성 설정
- 균쌤
- ga4 계정 생성
- skillshop 강의
- ga4 강의
- Today
- Total
밥알의 공부공간
[Skillshop GA4] 1.3 Create Your Google Analytics Account and Property 본문
이제 GA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되었으니, 이번 강의에서는 계정 구조를 자세히 살펴본다.
이 수업을 마치면 GA 계정의 다양한 수준을 정의하고 속성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Understand the structure of a Google Analytics account, then create your new account
계정부터 시작하여 GA 계정의 각 수준을 살펴보겠다.
계정
- 단일 비즈니스 법인이 데이터를 소유한 속성의 모음이다.
속성
- 계정 아래인 속성은 웹사이트나 앱 등의 사용자 데이터 그룹을 나타낸다.
- 또한 GA가 데이터를 처리하고 Google Ads와 같은 다른 제품과의 링크를 만들 수 있는 수준이기도 하다.
데이터 스트림
- 각 속성 아래에는 웹사이트나 앱에서 속성으로의 데이터 흐름과 수집되는 데이터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수준을 나타낸다.
- 웹사이트용 웹 데이터 스트림과 모바일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이 있다.
- 비즈니스에 웹과 앱이 모두 있는 경우, 웹용 데이터 스트림, ios 앱용 데이터 스트림, Android 앱용 세개의 데이터 스트림이 있을 수 있다. (각 속성은 여러 개의 데이터 스트림을 가질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웹 사용자 여정을 추적하려면 단일한 웹 데이터 스트림(통합된 데이터 흐름)을 사용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서 어떤 경로를 거쳤는지에 대해 일관된 보고가 가능해진다.
그리고 사용자의 여정이 여러 도메인을 넘나들 때도 마찬가지로, 단일한 웹 데이터 스트림을 사용하되 교차 도메인 측정(cross domain measurement)을 함께 적용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여러 도메인을 거친 사용자 행동도 하나의 연속적인 흐름으로 보고되고 추적될 수 있다.
즉, 여러 웹사이트에 걸친 사용자의 여정을 추적할 때에도 데이터를 나누지 말고, 하나의 통합된 방식으로 관리하라는 뜻입니다.
*교차 도메인 측정? 사용자가 하나의 도메인(웹 사이트)에서 다른 도메인으로 이동할 때도 해당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는 방법
GA 계정을 만들 때, 설정한 계정과 속성을 비즈니스 구조에 다시 매핑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회사당 하나의 계정과 브랜드 또는 비즈니스 단위당 하나의 속성으로 계정 구조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래에서 몇가지 예와 이들이 계정을 어떻게 구성했는 지 살펴본다.
1. 첫번째 사업은 웹사이트가 하나인 패션 블로그이다. 계정 구조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는 단일 비즈니스 법인이 소유하므로 하나의 계정, 웹사이트에 대한 하나의 속성,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이다.
2. 다음 사업은 안드로이드와 iOS용 모바일 레이싱 게임을 만든 게임회사다. 계정 구조는 다음과 같다. 하나의 계정, 하나의 앱 속성 및 두 개의 앱 데이터 스트림은 Android 버전용과 iOS 버전용이다.
3. 마지막 사업체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에는 고객과 배송 기사라는 두가지 사용자 기반이 있으므로 각 사용자 기반에 대해 하나씩 두 개의 서로 다른 앱을 만들었다. 그들의 앱은 iOS와 Andriod 모두에 있으며 고객용 섹션과 배송기사용 섹션으로 구성된 웹사이트도 있다. 그들의 계정 구조는 다음과 같다. 하나는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하나는 배달 드라이버에 초점을 맞춘 두 가지 속성을 가진 하나의 분석 계정이다. 고객을 위한 첫번째 속성에는 3개의 데이터 스트림이 있다. 하나는 웹사이트용 웹 데이터 스트림, 하나는 Android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하나는 iOS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이다. 배달 드라이버의 두번째 속성에는 웹 사이트용 웹 데이터 스트림 1개, Android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 iOS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가 있다.
다음은 비즈니스를 위해 GA 계정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예이다.
Analytics 360은 하위 속성 및 롤업 속성과 같은 데이터 관리에 추가적인 유연성을 제공하는 GA의 엔터프라이즈(기업용) 수준 버전이다.
*하위 속성(sub-properties): 큰 데이터 세트를 더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부분의 데이터만 분석하거나 보고할 수 있다.
** 롤업 속성(roll-up properties):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하여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러 웹사이트나 속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한 번에 모아서 보고할 수 있다.
지금부터 새 계정과 속성을 만드는 단계를 살펴본다.
1) 새로운 GA 계정을 설정하려면 먼저 Analytics.google.com을 방문하여 측정 시작(Start measuring)을 선택한다.
2) 계정 설정
- 그 다음 계정 이름을 지정하고 데이터 공유 설정을 선택한다.
계정 이름을 GA4 STUDY 로 지정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3) 속성 설정
- 속성의 이름을 지정하고 보고서의 시간대와 통화를 선택한다.
- 분석 계정 아래에 여러 속성을 만들 수 있지만 대부분의 중소 기업은 사업 분야, 상위 엔터티 등과 같은 구조에 따라 단일 계정과 속성을 갖게 된다.
4) 비즈니스 설정
- 그 다음 해당 비즈니스에 대한 몇 가지 기본적인 질문에 답하게 된다.
- 중소기업이라고 가정한다.
- 다음으로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이 단계는 선택한 비즈니스 목표와 관련된 보고서를 생성하므로 중요하다. 확실하지 않은 경우 기준 보고서 가져오기(Get baseline reports) 옵션을 선택한다. 나중에 언제든지 이러한 보고서를 변경하고 사용자 정의할 수 있지만 올바른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하면 보고서가 우리의 비즈니스와 더 관련성이 높아진다. (사진은 생략)
5) 서비스 약관 동의
-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하고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면 계정과 속성이 생성된다.
Review
GA 계정을 설정하면 웹사이트 데이터, 앱 데이터 또는 둘 다에 GA를 사용할 수 있다.
계정 구조는 우리에게 달려 있지만, 우리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는 방식으로 계정을 설정하려면 우리의 옵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Setting up your property
1.1에서 다룬 서로 다른 비즈니스 목표를 가진 사업자들을 상기시켜보자. 이 단계에서 각자가 무엇을 선택했는지, 어떤 보고서가 생성되는지 살펴보겠다.
1. Meryl - Generate Leads
Meryl은 개 훈련 사업을 하고 있으며, 그녀의 사업 목표는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여 수익을 늘리는 것이다. 그녀는 사업 목표로 "리드 생성"을 선택했는데, 이는 새로운 고객과 트래픽과 관련된 보고서를 생성한다. 이러한 보고서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사용자 확보
- 트래픽 확보
- 랜딩 페이지
2. Jason - Increase Online Sales
- 전자상거래 구매(Ecommerce)
- 프로모션
- 사용자 구매 여정
3. Gabriela - Examine User Behavior
Gabriela는 사진 편집 앱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녀의 사업 목표는 고객이 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해하고 프로 수준 구독을 늘리는 것이다. 그녀는 사업 목표로 "사용자 행동 조사"를 선택했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앱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보여주는 보고서가 생성된다. 이러한 보고서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이벤트
- 전환
- 페이지 및 화면
4. Roberto - Increase Awareness
Roberto는 온라인 매거진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의 사업 목표는 사이트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비슷한 생각을 가진 다른 팬을 유치하는 것이다. 그는 사업 목표로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선택했는데, 이를 통해 마케팅 활동과 웹사이트 사용자와 관련된 보고서가 생성된다. 이러한 보고서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Google Ads 캠페인
- 인구 통계 세부 정보
- 페이지 및 화면
Baseline reports를 선택하면 여러 가지 라이프 사이클 보고서(life cycle reports)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러한 보고서는 현재 비즈니스 요구에 맞을 수도 있고, 맞지 않을 수도 있다. 나중에 언제든지 이러한 보고서를 변경하고 맞춤 설정해서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더욱 구체적으로 맞게 만들 수 있다.
Up Next
이번 시간에는 GA 계정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그리고 자신의 계정과 속성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데이터 스트림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와 앱을 GA에 연결하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illshop GA4] 1.5 Set Up Your App for Data Collection (1) | 2024.10.19 |
---|---|
[Skillshop GA4] 1.4 Set Up Your Website for Data Collection (1) | 2024.10.19 |
[Skillshop GA4] 1.2 Learn How Google Analytics Handles Data (1) | 2024.10.18 |
[Skillshop GA4] 1.1 Use Digital Analytics to Grow Your Business (12) | 2024.10.18 |
3. GA4 이벤트의 이해 및 이벤트 설정 - gtag.js 기반 (2) | 2024.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