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컴활 1급 필기
- 컴활 1과목
- ga4 계정 생성
- Ga
- skillshop ga4
- ga4 자격증
- skillshop 강의
- 구글 애널리틱스4
- skillshop ga4 강의
- ga4 자격증공부
- 구글 애널리틱스4 계정 및 설치
- ga4 app data stream
- 컴활
- 컴활 1급 필기 개념요약
- ga4 속성 설정
- SKILL
- Data Stream
- 마케팅
- ga4 계정설정
- use digital analytics to grow your business
- 컴퓨터활용능력
- ga4 강의
- 구글 애널리틱스
- ga4 설치
- GA4
- 강의 요약
- 컴활 1급 필기 개념 요약
- ga4 자격증 강의
- 균쌤
- ga4 데이터 스트림 설정
- Today
- Total
밥알의 공부공간
[Skillshop GA4] 1.2 Learn How Google Analytics Handles Data 본문
이제 디지털 분석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Google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이 수업을 마치면 웹사이트와 앱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가 전송되는 방식을 설명할 수 있게 된다.
How Google Analytics collects and processes data
데이터가 Google Analytics로 유입되는 방식과 해당 데이터가 처리되어 통찰력 있는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식을 살펴본다.
Web
웹사이트를 GA에 연결하려면 사이트에 Tag를 추가해야 한다.
Tag란?
- 사용자 행동이나 광고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추가되는 짧은 코드이다.
- 태그는 웹사이트 코드에 직접 추가하거나 Google 태그 관리자와 같은 태그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추가할 수 있다.
웹사이트 구축 방식에 따라 태그를 지정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룬다.
GA 태그가 웹사이트에 추가되면, 태그는 기기 유형, 지리적 위치, 페이지 보기(page view), 양식(form) 제출 등 웹사이트나 앱의 다양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는 방식 등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고객이 웹사이트나 앱 콘텐츠에 접속하면, 이러한 상호작용이 GA에 이벤트로 전송된다. 많은 일반적인 상호작용은 GA에서 자동으로 이벤트로 수집된다.(자동 수집 이벤트)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을 처음 방문하면 GA는 이 액션을 first visit 또는 first open 이벤트로 기록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사이트를 나가기 위해 아웃바운드 링크를 클릭하면, GA는 이를 아웃바운드 링크 클릭 이벤트로 기록한다.
*아웃바운드 링크? 우리 웹사이트에서 외부 웹사이트를 연결하는 것
이벤트가 수집되면 처리된 후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로 변환된다. 그런 다음 이 데이터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Google merchandise store의 경우, 분석을 통해 가정용품 판매 페이지와 의류 판매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수를 비교할 수 있다. 또는 확인 페이지에서 구매 여부를 추척하여 Android doll과 같은 항목을 구매한 사용자 수를 보여줄 수도 있다.
App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Firebase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앱에 추가해야 한다. 나중에 SDK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본다.
Flood-It! 앱의 경우, Firebase SDK는 웹사이트용 Google Tag와 유사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송한다. 이 데이터는 게임 앱에서 특정 수준에 도달한 사용자 수를 보여주는 보고서로 처리되거나 앱에서 구매한 사용자 수와 해당 구매 내역을 알려줄 수 있다.
또한 특정 비즈니스에 독특하고 중요한 내용을 포착하기 위해 맞춤 이벤트(custom event)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뉴스레터에 가입하거나 구매하거나, 게임 앱에서 새로운 레벨에 도달할 때 이벤트를 기록할 수 있다.
Analytics가 데이터를 처리한 후에는 변경할 수 없다. 따라서 구성을 설정할 때 나중에 분석하고 싶을 수도 있는 데이터를 제외하면 안된다.
Review
- GA로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먼저 웹사이트나 앱을 애널리틱스에 연결한다.
- 웹의 경우, 웹사이트에 태그를 구현한다.
- 앱의 경우, Firebase SDK를 사용한다.
이러한 단계는 다음 수업에서 설명한다.
Analytics는 사용자와 웹 또는 앱의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수집하여 저장한다.
이벤트는 page view, button click, user actions, system events와 같이 웹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일에 대한 인사이트(통찰력)을 제공한다.
Analytics는 데이터를 이벤트로 수집하여 앱 및 웹 데이터를 보고서라는 공통언어로 결합한다.
웹 또는 앱과의 많은 기본 상호작용은 GA에서 이벤트로 자동 수집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처음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속성은 이 동작을 first visit event로 기록한다.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illshop GA4] 1.4 Set Up Your Website for Data Collection (1) | 2024.10.19 |
---|---|
[Skillshop GA4] 1.3 Create Your Google Analytics Account and Property (10) | 2024.10.19 |
[Skillshop GA4] 1.1 Use Digital Analytics to Grow Your Business (12) | 2024.10.18 |
3. GA4 이벤트의 이해 및 이벤트 설정 - gtag.js 기반 (2) | 2024.10.18 |
2.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4 계정 및 설치 - gtag.js 기반 (0) | 2024.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