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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_PFM 1일차_ 브랜드/골든서클/페르소나/시장조사/TAM/SAM/SOM 본문

데이터 마케팅

ZB_PFM 1일차_ 브랜드/골든서클/페르소나/시장조사/TAM/SAM/SOM

찹쌀밥알 2025. 3. 4. 22:51

수강 목표: Part 01. 01~02 강의 내용

 

Chapter 1. 브랜드

01 브랜드

#브랜드란? 

상품이나 기업이 아닌 '가치'를 전달하는 모든 것

 

#브랜딩 Brand + ~ing

브랜드가 해나가는 모든 활동들. 브랜드 다움을 적립하고, 브랜드만의 차별성을 확보한 다음,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브랜드가 하는 모든 활동

 

#제품력 vs 브랜드 feat. 코카콜라

브랜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일관성'이다. 

 

02 브랜드 마케터란? 

# 브랜드 마케터가 해야 하는 일 

Target, Needs, Problem - 우리 고객이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하는 사람이며, 어떤 니즈와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그렇다면 우리는 그들에게 어떤 효익을 제공해야 하는가. 

Identity, External, Internal - 그 사람에게 우리가 왜 선택 받아야 하는지 정의를 하고, 지금까지의 것들을 다 취합을 해서 우리 브랜드가 하는 모든 활동들의 기준, 즉,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BIS)을 만들고 정의된 BIS를 가지고 외부(고객에게 전달되는 이미지)와 내부(우리 구성원)가 동일하게 이어질 수 있게 조율을 하는,,,

 

# 핵심 역량 

1. 숲을 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2. 제너럴리스트(Generalist)

 

Generalist: 전반적으로 고르게 알고 있는 사람

- 내가 집중해야 하는 특정 분야를 찾고 그 분야에 대해서 조금 더 뾰족함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제너럴리스트가 되어야 함. 

cf. Specialist: 특정 분야에 더 뛰어난 역량을 가진  사람

 

 

3. 다양한 것들에 대한 적절한 수준 이상의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함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

 

Chapter 2. 브랜드의 시작

01 골든서클이란?

- 골든 서클이란 위대한 리더들이 행동을 이끌어내는 법을 말한다. 

실패한 커뮤니케이션: 바깥에서 안쪽으로. what - how - why 이러한 방식은 행동을 불러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 

성공한 커뮤니케이션: WHY -> HOW -> WHAT 이러한 방식은 감정을 먼저 건들이고, 구매까지 이어지게 함. (뇌가 받아들이는 것. 직관에 의해 판단하는 것)

WHY : 존재, 신념의 이유 

HOW :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

WHAT : 행동의 결과물이 되는 제품 및 서비스

02 Concept과 Persona

# 페르소나란? 

= 가면

심리학에서의 페르소나? 가면, 외적으로 보여지는 성격을 뜻한다. (부캐와 유사)

마케팅에서의 페르소나?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브랜드 이미지를 뜻한다. 

페르소나를 설정한다? 우리 브랜드를 사용할 만한 뾰족한 타겟을 가설로 잡고, 그것을 설정하는 것. 

 

03 Market Research

페르소나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시장 조사를 해야 한다. 

# 디테일한 가설의 시작, 시장 조사

[Tips]

  • "검색어": 검색어를 정확히 일치하여 포함한 단어 검색  ex) "정수기"
  • [site:] [사이트 주소] [검색어] : 인용한 사이트에서 한 검색 결과만 보여준다.   ex) site: skmagic.com 정수기 
  • [검색어] [filetype:pdf]: 검색어의 파일 타입이 PDF인 것만 보여준다.    ex) 정수기 filetype:pdf
  • A 검색어 or B 검색어: A검색어와 B검색어 중 하나 이상이 포함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ex) 가면무도회 or SK매직
  • A 검색어 + B 검색어: A와 B가 포함된 결과를 보여준다.   ex) sk매직+정수기

<시장조사 시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Nasmedia > 정기보고서   //https://www.nasmedia.co.kr/

Mezzomedia > insight M   //자료실 트렌드리포트 등이 많다. https://www.mezzomedia.co.kr/

DMCREPORT //https://www.dmcreport.co.kr/

incross > 인사이트  //https://incross.com/ko/insight/report.asp

 

# Top Down 조사법

1. 산업 시장조사

2. 산업 트렌드 조사

3. 타겟 고객 조사

4. 경쟁사 조사

 

- 산업 시장 조사

   TAM/SAM/SOM 

1. TAM (Total Addressable Market)

- 기업이 목표로 하는 고객군 or 제품/서비스의 전체 시장. 

- 기업이 궁극적으로 도달하고 싶어하는 목표

ex) 국내의 썬케어 시장, or 글로벌 비즈니스

ex) 마사지기를 구매할 가능성이 았는 모든 고객 포함한 시장규모 -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100억 달러 & 국내 시장 규모는 약 5천억원

2. 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제공하고 있는 제품/서비스의 실제 목표하는(공략할 수 있는) 유효 시장

- 주요 경쟁자와 경쟁자와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목표 시장의 규모

ex) 네이버 채널에서 판매되는 썬케어 시장. 샴푸바 검색량 추이 검색 등...

ex) 글로벌 휴대용 마사지기 시장 규모: 50억 달러 & 한국 휴대용 마사지기 시장 규모: 2천억원

3. SOM(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 1차 점유를 목적으로 하는 수익 시장

- 초기 시장 진입 전략 및 목표 점유율, 가격 정책 등을 고려한 내가 도달할 수 있는 시장규모 

ex) 글로벌 시간의 1% 점유율 목표 & 한국시장의 5% 점유율 목표 -> 예상 매출: 50억 달러  X 1% + 2천억원 X 5%

 

<산업 시장조사 분석 툴>

itemscout: 스마트스토어, 이커머스 셀러 키워드 분석 툴.  //https://itemscout.io/

이 툴을 이용해서 해당 산업의 규모, 매출 등을 분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우리의 브랜드가 특정 순위에 들어간다면 어느 정도의 매출을 이끌어낼 수 있겠다하고 예상할 수 있음.

 

- 산업 트렌드 조사

Trend 분석 툴

1.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2. 카카오데이터트렌드  https://datatrend.kakao.com/

다음(daum) 검색을 기반으로 한다. 메인 타켓층이 높은 편. 

 

3.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kr/trends/

 

- 타겟 고객 조사

고객 분석 툴

1. 혁신의 숲 https://www.innoforest.co.kr/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임. 카드 결제를 바탕으로 설계되어 있음.

 

2. igaworks marketing cloud    https://mktcloud.igaworks.com/search

 앱 단위로 분석 가능. 

 

3. 네이버 키워드 도구

키워드 도구

 

- 경쟁사 조사

우리 브랜드의 진짜 경쟁사를 찾아야 한다. 

What 보다는 Why! 무엇을 파는지가 경쟁사의 기준이 아니라 고객이 왜 사는지, 그 사람의 니즈와 문제점이 경쟁사의 기준이 된다. 

 

ex) 나이키의 경쟁사는 넷플릭스, 닌텐도다.

      왜? 넷플이나 닌텐도를 많이 사용하면서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니까 운동용품을 잘 찾지 않게 됨. 

 

04 다시 Persona

# 가설을 세우는 단계에서의 페르소나

가장 중요한 건 experience 경험!

우리의 제품을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을 한다. ex) 발로 뛰어 매장에 들어가기, 제품 직접 경험 등등

 

# 데이터로 페르소나 디벨롭 하는 법

 

# A/B Test 기본

Obama & Kyle rush 

나머지 변인을 다 통제하고, 특정 요소를 다르게 해서 테스트해본다. 

사진을 넣음으로써 참여율이 높아졌다.

 

# Concept Research 정리

  • 시장조사 
    • TAM/SAM/SOM
    • 시장이 존재하는 지, 성장하고 있는지 판단
  • 페르소나 가설 설정
    • 가설 디벨롭
      • 리포트 등 자료 조사를 통한 가설 구체화
      • 브랜드 직/간접 경험을 통한 가설 심화
  • 진짜 경쟁사
    • 고객이 우리를 왜 선택하는가에 대한 회고
  • A/B Test
    • A/B Test를 통한 가설 검증
  • 개선
    • 지속적인 브랜드 운영 및 가설 검증을 통한 페르소나 디벨롭

0303 데일리 원미션

수강동기: 25년 마케터로 반드시 취업하기 위해서!

다짐: 60일간 매일 해당 직무 지식을 열심히 쌓으며, 진행되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알찬 포트폴리오 만들어나가겠습니다. 꼭 25년 취업 뽀개기!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취업 스쿨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