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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알의 공부공간
ZB_PFM 2일차(2)_ 브랜드 전달하는 방법/상세페이지/notion/Case Study/유닛이코노믹스 Unit Economics/ KPI 지표들(LTV, CLV, CAC, CTR, CPM, ROAS) 본문
ZB_PFM 2일차(2)_ 브랜드 전달하는 방법/상세페이지/notion/Case Study/유닛이코노믹스 Unit Economics/ KPI 지표들(LTV, CLV, CAC, CTR, CPM, ROAS)
찹쌀밥알 2025. 3. 5. 22:540305 수강목표 Part 1. 08~09
Chapter 8.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1. 브랜드가 중요한 이유
- 수요는 정해져 있는데, 공급은 많다.
- 우리는 합리적으로 소비하기 때문에
- 하지만 우리는 합리적으로 소비하지 않는 존재이기 때문에 브랜드가 존재한다.
- 생산자 마인드와 소비자 마인드가 다르다.
2.브랜딩이란?
https://le2jm-01.tistory.com/22
ZB_PFM 1일차_ 브랜드/골든서클/페르소나/시장조사/TAM/SAM/SOM
수강 목표: Part 01. 01~02 강의 내용 Chapter 1. 브랜드01 브랜드#브랜드란? 상품이나 기업이 아닌 '가치'를 전달하는 모든 것 #브랜딩 Brand + ~ing브랜드가 해나가는 모든 활동들. 브랜드 다움을 적립하
le2jm-01.tistory.com
# 브랜딩 vs 마케팅
마케팅이 브랜딩에 속한다.
3.브랜드를 전달할 때 필요한 것들
하나의 컨셉과 코어, 메세지로 묶어서 고객에게 전달하는 게 필요하다.
4. BIS(Brand Identity System)
브랜드로 가기 위한 첫걸음
- 먼저 내부 구성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인지를 시킨다
- 그 다음 고객에게 브랜드 경험을 전달
Chapter 8.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part 2.
1. Spread 브랜드 확장
* 브랜드 코어 바탕 확장
ex) 3분의 1 브랜드 - 매트리스 -> 쿠션, 키보드 받침대 => 지지하는 것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특장점, 코어를 확인을 해야 한다.
* 형태로 전달되면 안되고 이미지로 전달되어야 한다.
Ex) 종갓집 -> 김치에서 확장하기 어려움 -> 김치찜.. 등
올버즈(allbirds) -> 친환경 브랜드. 운동화, 옷 판매. -> 브랜드 이미지 전체로 전달된다.
2. Message 브랜드를 전달하는 4단계
[1] Be 설명 : 저희는 매트리스를 만들어요 WHAT
[2] Have 특성 : 저희는 반탕력이 좋고, 폼의 밀도가 높고, 좋은 사람이 만들었고,, 등등 HOW
[3] Do 효익: 특히 허리 지지력이 좋은 제품이다. 허리 안좋은 사람에게 좋을 것이다. WHY -> HOW
[4] Mean 이미지: 우리 브랜드는 수면을 혁신하기 위해 태어난 브랜드다. WHY
골든 서클 구조와 비슷
3. 각인되는 메시지
# 3초 hook - 소리, 궁금증 유발, 디자인, 타겟 언급
# 효용 - 썼을 때의 사용성, 비포 에프터, 사용함으로써 좋은 점
# 스토리형 - 브랜드 스토리, 장인 브랜드, 소비자 관점에서의 리뷰
# 마치 내 얘기를, - 타겟 페르소나 , 산모 손목통증 정말 자신있습니다.
# 나만 몰랐던 - n차 완판, ___만 모르는 아직도 ____ 안하셨어요?
# 리뷰형 콘텐츠 - 고객들의 실제 후기를 바탕으로 한 소재
# 페르소나의 상황 - 제품을 직접 써본 사람만 알 수 있는 상황과 필요성
# 숫자 - 후킹. 수치적으로 표현해서 후킹한다.
광고 메세지 고민을 상당히 많이 해야 한다. 까만 화면에 광고 메시지만 있어도 좋은 메세지는 좋은 마케팅이 된다.
메세지는 두괄식으로, 짧고 굵게
4. 상세 페이지 기획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는 5 요소
• 페르소나
• USP
• Brand Visual Guide
• 이미지(&디자인)
• 카피라이팅
팔리는 상세페이지의 8 법칙
코어 메세지/텍스트 디자인/모바일 최적화/ 전체색상 3개 이하/ grouping / USP는 3개 이하/장점+고객이 얻는 효용
5. 상세페이지 Tips
- Flame 프레임: 시작하기 전에 우선순위를 싹 다 정해놓고, 전체 구조를 다 짜고 시작한다.
- Flow : 핵심 USP를 전개하는 중에는 다른 장점을 넣지 않는다. 서두에서 간결하게 중요한 USP 몇개 보여준다.
- Design Guide
- Rhyme 라임
- /Callnout (노션)
- Benchmarking - 경쟁사 분석 : 벤치마킹으로 창조하기
* 경쟁사란? 어떤 니즈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하는지 이런 게 같으면 경쟁사이다.
** Limitless: 카테고리와 형식에 전혀 한정짓지 않는다. 시야를 넓혀라
6. Case study
Chapter 9. 우리가 브랜드를 이끌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1. 우리 브랜드가 선택받는 방법
조금 더 나은, 경쟁 우위 Better & 다른, 차별화 Unique
아디다스 보다 좋은 운동화 만들기?가 목표면 성공 가능성 낮음.
아디다스 보다 좋은 (울트라마라톤) 운동화 만들기 -> 성공 가능성 있음.
모두를 설득 X, 누가 우리 브랜드에 니즈를 느낄 것인가, 우리 브랜드 만의 것을 전달하려고 노력해야 함.
* Full - funnel(AARRR)
2. 유닛이코노믹스 Unit Economics
- 공헌이익 Contribution Margin: 고정비를 회수하고 기업에 공헌하는 이익, 즉 고정비는 반영하지 않고 매출에서 변동비를 뺀 최종이익금
*고정비: 기간에 따라 비용이 변화되는 금액 ex) 급여, 상여, 통신비 등
*변동비: 제품 판매량과 생산량에 따라서 원가가 비례적으로 증가하는 비용 ex) 택배비, 마케팅비용 등
- CAC ( 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획득 당 비용
공식 = Marketing Cost / Acquisition ex) 마케팅 비용(17,000,000) / 신규 고객(17,000)
- LTV( Lifetime Value ): 전체 고객이 우리 브랜드에 얼마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 고객을 lock-in 시키는 것
<공식>
LTV(Lifetime Value, 생애 가치)
= 평균 구매 객단가 x (총 주문수 / 총 고유 고객 수) x (1/(1 - 리텐션))
= (총 매출 / 구매 고객 수) x (총 주문 수 / 총 고유 고객 수) x (1/1 - 리텐션))
Ex) = (50,000,000 / 1,000) x (2,000 / 800) x (1/(1-0.3)) = 178,571원
* 총 주문 수 / 총 고유 고객 수 = 평균 구매 빈도 = 한명이 들어왔을 때 1.2개를 구매하는지, 1.5개를 구매하는지..
* 1/1 - 리텐션 = 얼마나 고객들이 오랫동안 우리 사이트에 잔존을 해줄 것인가
- CLV (Customer Lifetime Value) : 고객이 사용한 비용들이 다 포함된 것. 고객이 얼마나 순수익을 가져다 주는가
<공식>
CLV = (aR - c) / (1 - r) - CAC
* aR = average Revenue(평균 구매 객단가) c = Cost 비용들(변동) CAC = 고객 획득 당 비용 r = Retention
- CLV = CAC = BEP // 돈을 하나도 못 벌고 있다.
- CAC 1 : 3 CLV // 가장 이상적인 것
3. 브랜드의 가격 설계 Pricing
TPO에 따라 결정된다. 적절한 시간대와 적절한 장소, 적당한 기회에 따라 가격 조절
4. 마케팅 기본
# Performance Marketing
노출 vs 도달 //한사람이 노출이 2일 수 있어도 도달은 1이다.
CPC/CPV = 클릭 당 비용 / 조회당 비용
CTR = 클릭률
CPM =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의 비용
빈도 = 노출 / 도달
ROAS = 광고 집행 비용 / 매출액
1. 1,000
2. 클릭률 : 1000 / 120 = 12%
3. 12,000,000 / 300,000 = 40명 // 전환된 사람의 수
클릭당 전환율 = (40 / 120) * 100 = 33.33%
4. 12,000,000 / 1,000,000= 12
# 선택과 집중
USP도 특정 누군가를 위해서 해야 한다.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취업 스쿨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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