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알의 공부공간

ZB_PFM 8일차 온드미디어/페이드미디어/언드미디어/온드미디어채널의 종류/브랜드 온드미디어 기획 전략/콘텐츠 기획과 제작/OSMU콘텐츠/(장기, 단기)팔로워확대 실전/채널유입 실전/알고리즘/콘텐츠 확산방법/목표설정과 성과분석/콘텐츠지표/실무 팁 본문

데이터 마케팅

ZB_PFM 8일차 온드미디어/페이드미디어/언드미디어/온드미디어채널의 종류/브랜드 온드미디어 기획 전략/콘텐츠 기획과 제작/OSMU콘텐츠/(장기, 단기)팔로워확대 실전/채널유입 실전/알고리즘/콘텐츠 확산방법/목표설정과 성과분석/콘텐츠지표/실무 팁

찹쌀밥알 2025. 3. 14. 20:38

0313 수강목표: Part 8_01 온드미디어의 이해, 02 온드미디어 성공사례

0314 수강목표: Part 8_03,04,05,06,07,08

Part 8. 온드미디어 운영

Chapter 01 온드미디어의 이해

01 온드미디어란? 

# 미디어의 구분

  • 온드미디어 (owned media) : 기업이나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디지털미디어채널
    • 기업이 운영하는 SNS 계정이나 웹사이트, 블로그 등
  • 페이드 미디어 (paid media) :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유료 미디어 채널
    • 전통적인 광고 수단인 TV 광고부터 인터넷 배너 광고 등
  • 언드 미디어 (earned media) : 페이드 미디어와 대비되는 개념
    •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형성된 소비자의 인식이나 평판
    • 기업이나 언론의 통제를 받지 않고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 후기 등을 통해 형성·공유

02 온드미디어 채널의 종류와 특징

# 온드 미디어 채널의 종류

  • 이미지 기반 채널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가장 많은 기업에서 온드미디어로 활용하는 인스타그램
    • 양질의 이미지 혹은 명확한 컨셉의 이미지를 활용, 해시태그 전략 필요
  • 동영상 기반 채널: 유튜브, 틱톡
    • 동영상 플랫폼의 대표격인 유튜브, 롱/숏폼의 영상 게재
  • 텍스트 기반 채널: 블로그, 트위터, 스레드
    • SEO 전략 필요, 단순 소통 목적
  • 메시지 기반 채널: 카카오톡
    • 필요 시 원하는 내용의 메시지를 푸시 가능
    • 적극적인 팔로워(채널추가) 모객 필요
  • 기타: 뉴스레터, 홈페이지
    • 기업의 소식지 혹은 산업군의 트렌드를 장문의 텍스트로 전달
    • 홈페이지는 가장 공신력 있는 채널로 인정받음

03 SNS 사용 현황

한국인 SNS 앱 사용 현황 : 인스타그램의 독주와 연령별 특징

이러한 현황을 분석해서 면접에 활용할 수 있다. 

 

Chapter 02 온드미디어 성공사례

**강의자료 참고**


Chapter 03 브랜드 온드미디어 기획 전략

01 운영 채널 정하기

# 온드미디어를 운영하는 다양한 목적

- 브랜드 인지도 & 선호도 증대: 브랜드 도달 범위 확대, 일관된 고객 경험 제공

-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 : 소비자에게 정보 제공 및 참여 유도

- 잠재 고객 터칭 :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강화, 잠재 고객을 구매 고객으로 전환

- 브랜드 공식 정보 전달 : 제품홍보, 변경사항, 브랜드 관련 이슈 공지  

 

# 우리 회사의 온드미디어 운영 단계에 따른 목적과 타깃 설정 후 운영 채널 지정

- 목적 설정 -> 타깃 고려 -> 채널 설정

채널 목적
인스타그램 - 브랜드 인지도 & 선호도 증대
- 잠재 고객 터칭
- 브랜드 공식 정보 전달
블로그 -브랜드 공식 정보 전달
유튜브 - 브랜드 인지도 & 선호도 증대
- 잠재 고객 터칭
X(트위터), 스레드 -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

 

 

02 채널 컨셉 정하기

# 채널 컨셉 필수 반영 요소

1. 타이틀 컨셉 - 브랜드명 또는 서비스 속성과 연계 

    ex) 브랜드명과 연계 : 애슐리퀸즈 - 예슬이 / 빙그레 - 빙그레우스 

    ex) 서비스 속성과 연계 : 무신사 인스타그램 - 패션의 모든 것 / 무신사 유튜브 - 패션을 넘은 즐거움

2. 비주얼기획 - 브랜드 컬러 / 로고 등 일관성 있는 브랜드 요소 반영 

3. 콘텐츠구성 - 제품 / 서비스 속성과 브랜드의 방향성을 반영


Chapter 04 콘텐츠 기획과 제작 

01 콘텐츠 카테고리 기획

# 브랜드 온드미디어에 방문하는 이유

- 혜택: 이벤트 경품. 우리 브랜드에서만 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일까? ex) 브랜드 제품, 쿠폰, 적립금 등

- 정보: 서비스 속성 연계 정보. 우리 브랜드에서만 줄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일까? ex) 브랜드 밀착형 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정보

- 소통: 브랜드 속성 연계 소통. 우리 브랜드를 담아 이야기 할 수 있는 주제는 무엇일까? ex) 음식 주제에 특색을 더해 소통

 

02 데일리 콘텐츠 기획

 

03 콘텐츠 발행 주기와 시간

- 채널 별, 주 3회 이상

- 최적 시간은 화/수/목 오전 9시~10시

- 주요 채널 별로 사용자가 많은 시간 확인 필요

   ex) 틱톡은 화/수/목 오후 1시 ~3시 사이가 가장 많음

- 블로그는 시간 관계없이 일 1회 콘텐츠 발행이 중요

- 평일 발행. 주말 발행은 피하라

 

04 OSMU 콘텐츠와 다각화 방법

# OSMU란?

One-Source, Multi Use

하나의 자원을 토대로 다양한 사용처를 개발해 내는 것

 

# OSMU를 하는 이유

1. 브랜드의 모든 온드미디어 채널에 확산이 필요한 정보일 때

2. 브랜드의 모든 온드미디어 채널이 통일감있게 운영이 필요할 때

3. 하나의 소재로 리소스 낭비 없이 콘텐츠 제작이 필요할 때

같은 이미지로 여러 콘텐츠 상산


Chapter 05 팔로워 확대 실전

01 관점의 변화

# 핵심 개념

- 팔로워(Follower): 내 피드를 구독하는 사람

-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 사용자의 반응량, 좋아요/댓글/저장의 합계

- 팔로워 대비 인게이지먼트가 높아야 해당 온드미디어를 잘 운영하고 있다는 뜻 

 

02 장기 팔로워 확대

1) 콘텐츠 전략 강화

  - 플랫폼 별, 자사 브랜드에 최적화된 콘텐츠 기획:

     > 각 채널의 특성에 맞는 형태의 콘텐츠 기획

     >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밈, 챌린지등)를 제작

     >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와 정보가 무엇인가 고민

  - 일관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컬러, 로고, 톤 앤 매너를 명확히 정립

  - 주기적인 포스팅

     > 스케줄에 따라 팔로워가 규칙적으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2) 온드미디어를 통한 상호작용 강화

   -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 고객의 댓글에 답변하고, DM에 답장을 보내는 등

      > 고객을 통해 언급된 게시물을 공유(earned media)

   - 소통 기능 적극 활용

      >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스토리 질문 기능

      > 라이브 방송 진행

 

3) 데이터 분석 및 최적화

   - 분석 도구 강화

      > GA(Google Analystics), 플랫폼 별 인사이트 활용 콘텐츠 성과 모니터링

   - 나만의 인사이트 정리

      > 어떤 콘텐츠가 가장 반응이 좋았는지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전략 기획

      > 콘텐츠 형태, 특정 키워드, 트렌드, 발행 시기 등 다양한 요소 존재

 

03 단기 팔로워 확대

1) 광고 활용

   - 리워드 형 광고  ex) 인스타그램 팔로우하면 쿠키 4개! , 카톡 채널 추가 시 쿠키 3개 증정! , 팔로우 하고 리워드 받자

   - 외부 매체    ex) 카카오 비즈보드, 캐릿 뉴스레터, 까탈로그 뉴스레터

   - 유료 광고 캠페인    

2) 경품 이벤트 진행

   - 직관적으로 팔로워 모집 또는 경품을 강조한 형태   ex) 세븐일레븐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 

   - 팔로워 모집 이벤트임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음

   - 각자의 컨셉이 있는 이벤트 진행 후, 참여방법에 채널 팔로우를 필수로 넣는 형태  -> 장기간으로 팔로우 확대할 수 있음

 

3) 협업을 통한 홍보 - 제휴 프로모션/인플루언서

   - ex) 신.라.면.세.점과 함께 라면 , 엘빈즈와 아가드 인스타 모두 팔로우하면 상품 줌

   - ex) 히밥 X 맘스터치 , 뚜레주르 X 입짧은햇님

 

4) 온오프 연계 프로모션

- ex) 팔로우 인증하면 총 9,999분께 YES 상품권 1,000원 증정! 


Chapter 06 채널 유입 실전

01 핵심 개념

# 알고리즘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방법). 콘텐츠의 노출 순위를 매기는 일련의 규칙

# 인스타 알고리즘

# 인스타그램 피드 알고리즘

- 유저가 반응했던 계정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

# 인스타그램 릴스 알고리즘

- 유저가 반응했던 계정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 + 콘텐츠 내부의 요소와 인기도 고려

# 인스타그램 스토리 알고리즘

- 유저가 반응했던 계정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 + 특정 계정에 반응한 빈도를 카운팅

# 인스타그램 탐색 알고리즘 

- 유저가 반응했던 콘텐츠와의 유사 콘텐츠 우선 노출 + 얼마나 빠르게 퍼지고 있는 콘텐츠인지 여부

 

# 결론: 사용자가 우리 콘텐츠에 반응(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하게 한다. 

 

02 콘텐츠 확산 방법

1) 발행빈도 높이기 : 주 3회 이상 게시물 발행

2) 해시태그 & 위치태그 사용 : 관심사 기반 & 지역 기반 도달 장치

3) 유저 소통 강화: 대댓글, DM 답변 등 유저와의 친밀도 강화

4) 쉽게 반응할 만한 콘텐츠 기획: 고민 없이 좋아요, 댓글을 달 수 있는 콘텐츠 기획

 

# 피드 콘텐츠 사례

댓글 남김으로써 이벤트 참여됨

# 스토리 콘텐츠 사례


Chapter 07 목표 설정과 성과 분석

01 채널 목표 설정

# KPI란?

-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 주요 지표

- 팔로워

- 인게이지먼트

- 팔로워 대비 인게이지먼트 : 평균 인게이지먼트 / 팔로워 수

- 노출: 광고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횟수 (중복포함)

- 도달: 광고를 본 사람의 수 (고유값)

# 결론

- 주요 정량적 지표를 어떤 것으로 삼을 지 정하고, 얼만큼 달성할 지 결정

ex) follower: 2025년 4Q 까지 매분기 2,500명씩 늘려 연내 총 1만명을 추가 확보

engagement: 2025년 4Q 내에 평균 값을 50에서 200 까지 끌어 올리겠다.

 

02 콘텐츠 목표 설정

# 콘텐츠 지표 5가지

- 댓글을 목표로 한 콘텐츠   ex) 한우 뭉티기는 OO지역의 향토음식이다? 정답을 댓글로 적어주세요! 선물 보내드립니다.

- 좋아요를 목표로 한 콘텐트   ex) 본 게시글 좋아요 누르기. 이전 게시물 좋아요 필수!

- 공유를 목표로 한 콘텐츠   ex) 본 게시물 리그램 시 참여 완료

- 저장을 목표로 한 콘텐츠   ex) 저장해두고 제품 활용법 확인해보세요!

 

03 성과 분석

1) 콘텐츠 업로드 기준 1주일 후 데이터 취합(인스타그램 인사이트)

2) 팔로워 증감은 일자별 취합 후 사유 기재

3) 콘텐츠 별/ 월별/ 분기별 KPI 대비 달성률 확인

4) 성패에 따른 원인 분석

5) 다음 기간 동안의 액션 플랜 설정


Chapter 8. 온드미디어 실무 팁

01 콘텐츠 관리

# 채널별 콘텐츠 관리

- 콘텐츠 스케줄 관리

- 팔로워/구독자 트래킹

- 콘텐츠 성과 트래킹

**강의자료 참고**

 

02 보고서 작성

- 목표에 따른 현황

- Best 콘텐츠와 이유

- Next Step (다음 달 계획)

**강의자료 참고**

 

03 트렌드 모니터링

# 트렌드 서칭 채널

1) 경쟁사 모니터링- 가장 집중적으로 하기

2) 마케팅/콘텐츠 뉴스레터

   - 마케띵킹  https://markethinking.stibee.com/

   - 캐릿 트렌드레터  https://www.careet.net/Newsletter

   - 까탈로그  https://the-edit.co.kr/newsletter

   이들을 구독하여 업계동향 파악하고, 트렌드를 따라가고자 해야함. 

 

3) 해당 산업군의 인플루언서/유튜브 채널

 

04 나만의 아이디어 노트 만들기

1) 트렌드

2) 콘텐츠 성공 사례

3. 우리 브랜드에 적용해 볼만한 사례

**강의자료 참고**

 

 

"해당 글은 제로베이스 취업 스쿨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