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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llshop GA4] 2.2 Manage Your Google Analytics Events 본문

GA4

[Skillshop GA4] 2.2 Manage Your Google Analytics Events

찹쌀밥알 2024. 10. 20. 18:01

지난 글에서는 GA 플랫폼을 탐색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번 글을 마치면 다음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GA에서 수집하는 이벤트 살펴보기
  • 새 이벤트 만들기 및 기존 이벤트 수정하기
  • 사용자 지정 dimension 및 metric 만들기

 

Learn more about events in Google Analytics

Analytics는 사용자와 웹사이트 또는 앱의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수집하여 저장한다. 이벤트는 다음과 같이 웹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 웹사이트의 click 및 page view
  • 앱의 install 및 open 
  • 두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참여 및 전환

이벤트 매개변수도 수집되어 각 이벤트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Analytics가 page view 이벤트를 수집하는 경우 해당 페이지의 URL을 해당 이벤트의 매개변수로 포함한다. 

 

Intro

이전 강의에서는 GA에서 자동으로 수집하는 이벤트에 대해 공부하였다. (사용자가 웹이나 앱을 처음 방문할 때 등록하는 first visit 또는 first open와 같은 이벤트)

그러나 우리의 비즈니스에 맞춰서 수집하고자 하는 이벤트가 있을 수 있다. Google Merchandise Store과 우리가 만들고 싶은 몇 가지 이벤트를 살펴보겠다.

 

Ecommerce Events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관리하는 경우 사용자가 어떤 상품을 구매하는지 알고 싶을 것이다. 또한 사용자가 언제 장바구니에 항목을 추가 또는 제거하는 지, 결제 시 프로모션을 선택하는 지 알고 싶을 수도 있다. 

각 작업에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이벤트를 생성하고 수집해야 한다. 생성된 후에는 이러한 이벤트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보고서에 custom dimensions과 metrics를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 이벤트는 GA 도움말 센터에서 제공되는 추천 이벤트 목록의 일부이다. 

특히 전자상거래의 경우 구현 시 이러한 이벤트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구현 지침을 반드시 따라 전자상거래 정보를 올바르게 수집해야 한다.

Recommend Events

GA에서 자동으로 수집하는 이벤트 외에도 비즈니스에 특화된 다른 이벤트를 수집하고 싶을 수 있다. 업계에 따라 GA는 비즈니스에 유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이벤트를 추천할 수 있으며, 이를 추천 이벤트라고 한다. 

추천 이벤트는 구현하기는 하지만, GA에서 이미 인식하는 미리 정의된 이름과 매개변수가 있는 이벤트이다. 이러한 이벤트를 웹 또는 앱에 추가하면 사용자의 추가적인 행동을 측정하고 보다 유용한 보고서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67735

 

[GA4] 추천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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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 Events

추천 이벤트에 없는 이벤트를 수집해야 하는 경우,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custom 이벤트 및 매개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 익숙한 명명 규칙을 지켜야하고, 가능하면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을 재사용하여 데이터 수집 및 보고 작업을 간소화하는 것이 좋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2229021

 

[GA4] 맞춤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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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 and Manage Events

수집된 매개변수의 값은 데이터를 구별하고 이를 자세히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관리자 메뉴에서는 수집 중인 이벤트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구매, 장바구니 추가, 장바구니에서 항목 제거와 같은 몇가지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이벤트가 이미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Create Custom dimensions

추천 이벤트를 추가하면 이 이벤트 데이터가 GA로 전송되기 시작하지만 보고서에서 이를 보기 위해서는 이 추천 이벤트의 매개변수에 해당하는 custom dimensions 및 metrics을 등록해야 한다. 이 작업은 관리 섹션에서 할 수 있다.

(관리 > 속성 설정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 dimension = 측정기준

* metric = 측정항목

1. 먼저, 만들고자 하는 custom dimension(맞춤 측정기준) 또는 metric(맞춤 측정항목)의 이름 입력한다. 등록하는 매개변수와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 때 해당 측정기준의 범위도 정의해야 한다. 이벤트, 사용자 또는 항목으로 세가지 옵션이 있다. 범위에 따라 맞춤 측정기준이 데이터에 적용되는 방식이 결정된다. 

  • 이벤트 범위 측정기준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EX. 누군가가 본 기사의 제목
  • 사용자 범위 측정기준작업을 수행한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EX. 기사를 본 사람의 지리적 위치
  • 항목 범위 측정기준사용자가 이벤트에서 상호작용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EX. 누군가가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판매된 상품의 색상

3. 맞춤 측정기준에 대한 설명을 작성할 수도 있다.

 

4. 드롭다운 메뉴에서 등록하려는 매개변수를 선택하는 것이다. 맞춤 측정기준으로 아직 등록되지 않은 상태로 GA에 전송하는 모든 이벤트 매개변수가 이 목록에 표시된다. 

 

맞춤 측정항목은 동일한 프로세스를 따르지만 맞춤 측정항목에는 항상 이벤트 범위에 있으므로, 범위 지정 단계는 필요없다. (항상 이벤트 범위임)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34069

 

[GA4] 자동 수집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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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16061

 

[GA4] 향상된 측정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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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

Google Merchandise Store과 Flood-It! App을 살펴보고 각각 추가할 수 있는 예시 이벤트를 찾아보자.

 

Google Merchandise Store

Google Merchandise Store와 같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사용자가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때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다.

  • 구매할 품목을 볼 때
  • 쇼핑 카트에 품목을 추가할 때
  • 구매를 완료할 때
  • 환불을 받을 때

Flood-It! App

Flood-It!과 같은 게임 앱은 사용자가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때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다.

  • 게임에서 새로운 레벨을 시작할 때
  • 게임에서 레벨을 완료할 때
  • 업적을 잠금 해제할 때
  • 점수를 게시할 때

Dimensions and Metrics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GA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사용하여 이벤트, 매개변수 및 사용자 속성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여 보고서에 컴파일한다. 측정기준은 "누구, 무엇 또는 어디?"라는 질문에 답하고, 측정항목은 "얼마나 많은가?"라는 질문에 답합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 및 매개변수에는 이미 보고서에서 생성되어 사용할 수 있는 연관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웹사이트 페이지를 방문하면 이벤트 "page_view"가 자동으로 수집된다. 이벤트와 함께 매개변수 "page_location"도 수집되어 페이지의 URL을 알려줍니다.

 

Custom dimensions and metrics

웹사이트나 앱에 새 사용자 정의 이벤트와 관련 매개변수를 구현하면 이 새 데이터를 Analytics로 전송하기 시작한다. 이런 경우 보고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에 해당하는 사용자 정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만들어야 한다.

 

예시

Aria는 의류와 액세서리에 대한 리뷰를 게시하는 패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사용자는 그녀의 블로그를 구독하거나, 게시물을 공유하거나, 그녀의 책을 구매할 수 있다.

그녀의 블로그 게시물 중 다수는 특정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리뷰이다. 그녀는 사용자가 가장 관심을 갖는 브랜드를 보여주는 보고서를 만들어 해당 브랜드에 대한 콘텐츠를 더 많이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Aria는 사용자가 자신의 사이트에서 블로그 게시물 페이지에 도달할 때마다 트리거되는 새 이벤트를 만든다. 이 이벤트는 또한 해당 게시물에 등장하는 브랜드를 알려주는 이벤트 매개변수를 전송한다.

Aria는 웹사이트 태그를 업데이트하고 Analytics에서 이벤트를 만든다. 하지만 보고서에서 "브랜드"를 사용하려면 "브랜드" 이벤트 매개변수에 대한 사용자 정의 측정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관리 > 속성 설정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Q. When you create a custom event and start sending new data to Google Analytics, will the data automatically be available in your reports? 사용자 지정 이벤트를 만들고 GA로 새 데이터를 전송하기 시작하면 해당 데이터가 보고서에 자동으로 표시되는가?

A. NO

이 이벤트 데이터가 GA로 전송되기 시작하지만 보고서에서 이를 보기 위해서는 이 추천 이벤트의 매개변수에 해당하는 custom dimensions 및 metrics을 등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