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ga4 계정 생성
- 컴퓨터활용능력
- skillshop ga4 강의
- ga4 속성 설정
- use digital analytics to grow your business
- Ga
- 마케팅
- 구글 애널리틱스4
- Data Stream
- ga4 강의
- 구글 애널리틱스4 계정 및 설치
- 강의 요약
- 컴활 1급 필기 개념요약
- 구글 애널리틱스
- ga4 자격증공부
- ga4 자격증 강의
- GA4
- ga4 계정설정
- 컴활 1과목
- 컴활 1급 필기 개념 요약
- skillshop 강의
- 균쌤
- ga4 자격증
- skillshop ga4
- ga4 설치
- 컴활
- SKILL
- 컴활 1급 필기
- ga4 app data stream
- ga4 데이터 스트림 설정
- Today
- Total
밥알의 공부공간
[Skillshop GA4] 1.8 Power Your Reports with Dimensions and Metrics 본문
이제 관리자 메뉴에 익숙해지고 새 사용자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이번 글에서는 GA가 데이터를 보고서로 컴파일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이 글을 마치면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 GA에서 수집되고 보고서로 컴파일 된 데이터 유형 이름 지정
- dimensions과 metrics가 어떻게 작동하고 이벤트와 관련이 있는지 이해
웹사이트 또는 앱과의 상호작용이 있을 때마다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이벤트 및 매개변수가 Analytics로 전송된다. 사용자가 처음으로 앱을 열거나, 비디오를 보거나,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보는 경우가 이벤트가 될 수 있다.
이벤트는 이벤트 매개변수라는 추가적 데이터와 함께 전송된다. 이벤트 매개변수는 이벤트에 context를 추가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 웹사이트에서 동영상을 시청할 때, 재생을 클릭하면 이벤트가 시작되고, 이는 동영상 이름, 동영상 시청 시간 등의 이벤트 매개변수와 연결된다. 이벤트 및 이벤트 매개변수와 함께 지리적 위치 및 사용 중인 장치와 같은 사용자 데이터도 전송된다. 이를 사용자 속성이라고 한다.
GA는 이벤트, 이벤트 매개변수 및 사용자 속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보고서에 집계한다. 보고서에 이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Analytics에서는 dimensions과 metrics을 사용한다.
Demension
- dimension은 데이터의 속성이다. 이는 데이터를 설명하며, 일반적으로 숫자가 아닌 텍스트이다.
- EX. 이벤트 이름으로, 웹사이트나 앱에서 누군가가 트리거하는 이벤트(click과 같은)의 이름이 있다.
Metric
- metric는 평균, 백분율과 같은 정량적 측정값이다. 이는 항상 텍스트가 아닌 숫자이다. Metric은 metric에 수학적 연산을 적용할 수 있다.
- EX. 이벤트가 트리거된 총 횟수를 표시하는 이벤트 수가 있다.
GA에는 페이지 뷰, 구매와 같이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이벤트와 매개변수가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향상된 측정을 통해 수집된 이벤트와 같이 보고서에 표시되려면 custom dimensions과 metrics을 등록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GA를 처음 설정하면 데이터가 자동으로 수집되어 보고서로 유입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데이터를 더욱 유용하고 우리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사용자 정의 이벤트(custom events)와 custom dimensions과 metrics을 등록하는 방법을 다룬다.
Review
이벤트는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방식의 핵심이다.
User Properties
사용자 속성은 앱이나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속성으로, 지리적 위치나 사용 기기와 같이 사용자 기반의 세그먼트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vents
이벤트는 비디오 조회수처럼 측정이 가능한 웹사이트나 앱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이다.
Event Parameters
이벤트 매개변수는 이벤트와 함께 전송되는 추가 정보로, 사용자가 수행한 작업을 구체적으로 지정하거나 비디오 이름이나 사용자가 비디오를 시청한 시간 등 이벤트에 추가적인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Conversion
전환은 구매나 다운로드와 같이 비즈니스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벤트이다. Google Ads와 같은 마케팅 플랫폼과 전환을 공유할 수도 있다.
Dimensions and metrics
GA는 이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여 보고서로 컴파일다. Analytics는 dimensions과 metrics 를 사용하여 이 데이터를 보고서로 표현한다.
dimensions과 metrics는 무엇일까?
dimensions은 "누구, 무엇 또는 어디?"라는 질문에 답하고, metrics는 "얼마나 많은가?"라는 질문에 답한다.
예를 들어, demension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고, metrics는 "어제 내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수는 얼마인가?"라는 질문에 답한다.
데이터가 수집된 다음 dimensions과 metrics로 보고서에 표현되는 방식을 알아보기 위해 아래에서 예를 살펴본다.
Aria는 의류와 액세서리에 대한 리뷰를 게시하는 패션 블로그를 운영한다.
그녀의 사용자는 1)그 블로그를 구독하고, 2) 게시물을 공유하고, 3) 책을 구매할 수 있다.
Aria의 블로그에서 버튼을 선택하여 세 명의 사용자가 페이지와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Analytics가 해당 데이터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자.
1) Subscribe
Mexico에서 사용자1이 Aria의 블로그를 tablet으로 처음 방문했고, 게시물을 한번 읽었고, 블로그를 구독했고, 이를 주간 이메일로 받기로 했다.
-
Event: Subscribe
-
Event parameter: Frequency = weekly
-
User properties: Country = Mexico, device category = tablet
2) Share post
Argentina에서 사용자 2가 Aria의 최신 리뷰를 읽었고, 그 리뷰를 친구에게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Share post 버튼을 눌렀다.
-
Event: Share //사용자의 행동
-
Event parameter: Content Type = review //무엇을 공유하냐?
-
User properties: country = Argentina, device category = computer
3) Add to cart
Mexico에서 사용자3은 Aria의 블로그의 팬이고, mobile 앱으로 블로그를 방문하고 그녀의 책을 25달러로 구매했다.
-
Events: Add to cart, Purchase //사용자의 행동
-
Event parameter: Value = over $20 //구매한 가격 얼마?
-
User properties: Country = Mexico, device category = mobile
Aria가 웹사이트 방문자 중 멕시코에서 온 사람이 몇 명인지 알고 싶다면, demension은 "국가"이고 demension value는 "멕시코"이며, metric은 "사용자 수"이다.
아래에서 Aria의 위의 세 가지 사용자 상호작용이 Analytics 보고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본다.
- Dimension: Dimension은 데이터를 나타내는 텍스트 기반 레이블이다. 이 예시에서는 Country이다.
- Dimension values: 선택한 demension에 대한 값이다. 이 예시에서는 Argentina와 Mexico이다.
- Metric: Metric은 데이터를 나타내는 숫자값이다. 이 예시에서는 총 users 수, event 수와 conversions 수, total revenue이다.
- Metric values: 선택한 demension에서 계산되는 숫자값이다. 이 예시에서는 Mexico와 Argentina의 user 수, event 수, conversion 수, revenue이다. ( Mexico 행, Argentina 행)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illshop GA4] 2.2 Manage Your Google Analytics Events (6) | 2024.10.20 |
---|---|
[Skillshop GA4] 2.1 Navigate Your Google Analytics Account (2) | 2024.10.20 |
[Skillshop GA4] 1.7 Manage Account Access and Settings (0) | 2024.10.19 |
[Skillshop GA4] 1.6 Confirm Data Is Being Collected (1) | 2024.10.19 |
[Skillshop GA4] 1.5 Set Up Your App for Data Collection (1) | 2024.10.19 |